초대의 글

세계 금융전문가와 만날 수 있는 글로벌 금융탐방의 기회,
당신의 빛나는 아이디어로부터 시작됩니다.

HOME > 공모전 안내 > 초대의 글
초대의 글

cp-itro2

DB 금융제안 공모전은 대학생들의 ‘금융에 대한 관심 제고’와 ‘미래 금융전문가 육성’을 위해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처음에 작게 시작했던 공모전이 해마다 확대∙발전을 거듭하며 어느덧 8회에 이르렀습니다. 그 역사만큼이나 수상자들에게 주어지는 각종 특전뿐만 아니라 출품되는 논문·기획안의 수준 또한 국내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수상자들에게 주어지는 특전이 돈으로는 결코 살 수 없는 경험이라는 점이 국내 최고의 금융공모전이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상자들에게 주어지는 「글로벌 금융탐방」은 10여일간 월가 투어와 IVY대학 방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탐방은 함께 만들어가고 참여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그들이 어떻게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지를 청취하고 평소 궁금한 점들을 질문하고, 월가의 전문가들과 대화를 하고, 스스로 준비한 미션을 수행해 보고, 예일·하버드 등의 IVY리그 대학생들과 교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젊은 대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탐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학생들은 대체로 세 가지를 담아온다고 합니다.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 ‘더 열심히 영어공부 해야겠다’, 그리고 ‘꿈이 더 커지고 구체화되었다’. 글로벌 금융탐방은 분명 우리 젊은 대학생들에게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꿈을 키우게 해줄 것입니다. 탐방일정을 마친 뒤에도 수상자들은 탐방에서 인연을 맺은 IVY학생들과 함께 ‘DB금융경제포럼’이라는 모임을 조직하여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공모전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글로벌 금융탐방의 기회를 갖지는 못합니다. 논문·기획안을 작성하는 것에만 의미를 두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논문·기획안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써 보라고 자신 있게 권하고 싶습니다. 논문·기획안을 한 번이라도 스스로 완성해 보면 자신이 몇 단계 발전되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제를 스스로 고민하고, 기획하고, 작성하고, 수정해서 완성하는 일은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닙니다. 하지만 과정이 어렵고 힘든 만큼 그로부터 얻어지는 과실은 결코 작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신입사원들과 학생들을 지도해 본 경험에 비추어 보면, 논문이나 기획안을 완성한 이후 그 사람의 역량이 몇 단계 발전되어 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젊고 멋진 대학생 여러분! 도전하세요. 그리고 2018년 여름에 월가에서 멋진 추억을 담아오시기 바랍니다. 설사 글로벌 금융탐방에 참가하지 못하더라도 논문·기획안을 작성하여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여러분들은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DB금융연구소 부사장
DB 금융제안 공모전 심사위원
유 용 주